장단기 투자의 비밀 (래리 윌리엄스)

책 리뷰 2023. 2. 11. 12:54 Posted by UnHa Kim

이 책의 내용은 훌륭하지만, 번역이 조금 아쉽습니다.

단기 투자는 난이도가 높아서 아무나 하는 게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단기 투자에 대한 교양을 쌓고, 중장기 투자의 장점에 대해서 반면교사가 된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1장

차트를 보고 추세 형성을 조기에 인지하는 기준을 제시해 줍니다.

2장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패턴 3가지를 설명해 주는 데,

큰 변동성과 작은 변동성이 번갈아 나타나는 현상이 가장 인상 깊네요.

3장

단기 추세 투자의 단점과 한계, 그리고,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등을 다루는 데요.
단기 전략은 중장기 전략에 비해서 훨씬 어렵고, 수익 잠재력도 제한되어 있다고 합니다.
계획된 투자 기간 동안에 저점과 고점을 잡으려고 매매를 반복하는 것보다 포지션을 유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4장은 변동성 돌파 전략에 대해서 나오는 데요.

추세는 폭발적 가격 변동에서 시작되며 이것을 인지하는 기준으로 '변동성 돌파' 을 제시합니다.
반대 방향으로 강한 가격변동이 발생한 이후에야 (뒤돌아 보면서) 천장과 바닥이 확인이 되는 것이므로, 천장과 바닥을 잡으려는 노력이 헛된 것임을 간접적으로 상기시켜줍니다.
변동성 돌파 전략이 단기 전략으로는 훌륭한 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것은 만만한 일이 아닌 것 같더라구요.

 

5장
단기 투자의 기본적 사항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단기 투자 기법의 판단 기준으로서 뉴스는 그 적시성과 신뢰성 때문에 적절한 판단기준으로 사용하기 어렵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어차피 나에게 온 뉴스는 남들도 다 알고 있고, 그조차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고, 먹이사슬 최하층은 결국 나..)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판단 기준으로 가격 그 자체, 및 파생 지표와 모멘텀이 언급되어 있고,
그 이외에 다른 시장 가격 흐름(주식 매매할 때 채권 가격 흐름을 참조한다던 지..)과 시장 참여자 '심리 지표'가 유효하다고 소개 되어 있습니다.
(비관론이 팽배할 때가 매수 시점이고, 낙관론이 팽배할 때가 매도 시점이라네요.)

컴퓨터와 인터넷 덕분에 전례없이 많은 정보가 전파되고 처리되고 있지만, 승자와 패자의 비율은 예전과 비슷하다네요.
(결국 원숭이가 컴퓨터를 집어들어도 원숭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손실을 짧게 끊는 것의 중요성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6장
효율적 시장 이론이 간략히 소개되어 있고,
그게 왜 틀렸는 지 사례가 나오면서 주중 요일 주기성, 월말월초 효과 및 (할로윈 전략 비슷한) 연중 월 효과도 언급되네요.
이러한 주기성은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확률을 높여주는 부가적인 도구로서 유용하다고 하네요.

7장
단기 역추세 전략이 소개 되어 있습니다.
시장의 과도한 반응과 그 되돌림을 이용한 투자 기법인데, 추세추종 신봉자인 저로서는 뼈아픈 내용이죠.
실제로 '터틀 수프'전략의 창시자가 래리 윌리엄스의 단기 역추세 전략을 참조했다고 언급했었나 봐요.

8장
GSV라는 또 다른 지표가 소개 되어 있는 데, 
이 지표 역시 시장의 변화로 더 이상 안 먹힌다고 해서 '단기 투자하려면 별 걸 다 분석하는구나' 정도로만 확인하고 넘어갔습니다.

9장 
데이 트레이딩의 어려움에 대해서 경고를 한 다음에 설명을 이어가는 데,
경고 문구만 읽어봐도 데이 트레이딩은 접근할 영역은 아닌 거 같아서 건너뛰었습니다.

10장
월초 효과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는 데
월초 매수 후 수익 발생 첫 시초가에 청산하는 전략의 백테스트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수익은 길게 가져가야 한다는 말과 다르게 단 하루동안의 수익만 먹겠다는 전략에 역시 구미가 당기지 않아서 
월초 효과가 존재한다 정도만 확인하고 대충 넘어갔습니다.

11장
청산 규칙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미리 매도 규칙을 정하지 않고서는 진입하지 말라고 되어 있습니다.
손절매와 수익 발생시 매도 시점등 모든 시나리오를 정하라고 되어 있죠.

 

13장 자금 관리

켈리 공식으로부터 시작해서, '랄프의 최적 F', '라이언 존스의 공식'을 거쳐서 작가의 최종 결론 순으로 논의가 진행되는 데, 수학적으로 최고의 수익율을 산출해 준다고 알려주는 켈리 공식이 실제 투자에 적용했을 때  너무 큰 리스크를 짊어지는 문제점을 보여주는 면이 독특했습니다.
결국 1회 매매에 최대 손실을 총자산의 일정 비율이내로 제한하는 단순한 방식이 더 낫다는 게 결론입니다.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향  (0) 2023.11.28
Julia for Data Analysis  (0) 2023.05.05
Successful Algorithm Trading  (0) 2022.12.19
가상화폐 투자마법 공식  (0) 2022.11.05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0) 2022.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