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오쇼너시

투자 이야기 2023. 11. 13. 19:42 Posted by UnHa Kim

제임스 오쇼너시(James O'Shaughnessy)는 '월가의 퀀트 투자 바이블'(원저 : What Works on Wall Street) 라는 기념비적인 퀀트 투자 서적을 남겼으며, 해당 서적에서 수십년의 금융 데이터에 대한 대규모 백테스트를 통해서 가치 지표와 추세 지표가 시장 평균을 넘어서는 판별력을 지녔음을 보여줬으며, 해당 서적은 미국에서 퀀트 투자 열풍을 일으켰다. (동시에 당시 경제학계의 주류 이론이던 '효율적 시장가설'에 치명타를 날렸다.)

 

https://ghts.tistory.com/49

 

What works on Wall street.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ghts.tistory.com/36)에서 추천된 서적인 데, 직접 구해 읽어보니 두툼한 책이 전부 수많은 가치 지표에 대한 백테스팅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이 책 때문에 '효율적 시장 가설

ghts.tistory.com

 

오쇼너시는 책에 나온 전략과 비슷하게 운용되는 퀀트 펀드를 설립했고, 책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서 많은 자본을 모을 수 있었으며, 수십년의 백테스트로 증명된 전략이 틀릴 리가 없으리라는 믿음에 의기양양하게 출발했다.

 

그 결과는???

 

펀드 출범 이후 6년 간 지속된 끝없는 손실의 늪에서 허우적대다가 오쇼너시가 손들고, 펀드를 통째로 팔아버린 후, 거대 투자은행( 베어스턴스 : 당시 세계 5대 투자은행)에 취직했다.

 

6년 간 지속적인 손실을 기록하던 그 전략은 얄궃게도 오쇼너시가 손 털고 나간 바로 다음 해부터 엄청난 수익율을 올렸다 카더라. (이후 워렌 버핏이 퀀트 투자에 대해서 깔 때 오쇼너시를 언급한다 카더라.)

 

퀀트 투자는 다른 투자 기법에 비해 간결하고 단순하다.

그러나, 실제로 투자를 해 보면 심리적으로 쉽지 않다.

기나긴 언더퍼폼 기간을 거치다보면, 쓰고 있는 전략이 여전히 유효한 지,  시장 환경이 예전과 달라져서 전략의 수익성이 사라진 것이 아닌 지, 머리가 복잡해 진다.

 

추세추종 기법이든, 가치투자이든, 퀀트투자이든 간에 일관성이 중요한 데, 기나긴 언더퍼폼 기간에 지속되는 누적 손실은 멘탈을 갉아먹으며, 어느 시점에 이르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투자 기법을 바꾸거나, 전략을 버리는 멘붕 시점에 다다르게 된다.

투자는 단순하다. 그러나, 쉽지 않다. - 워렌 버핏
나는 늘 우리의 트레이딩 규칙을 신문에다 공개해도 따라하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말하죠.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자제력이거든요. 우리가 터틀에게 가르친 규칙에 버금가는 규칙을 세울 수 있는 사람은 많을 겁니다. 하지만 그들이 할 수 없는 일은 상황이 안 좋아졌을 때 자신들이 세운 규칙을 고수하는 것이죠.

- 리처드 데니스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겪는 어려움은 가치 투자자, 추세 추종 투자자 모두 언급하는 점이며, 퀀트 투자라고 해서 딱히 다르지 않다.

 

결론>

퀀트 투자는 이해하기는 쉬운 데 실행하기는 쉽지 않다.

퀀트 투자뿐만 아니라 모든 위험 자산 투자는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