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대 출신인데, 금융업에 종사하는 특이한 경력을 가졌으며, 유튜브에서 가치 투자 관련 강의로 유명한 홍진채 라쿤 자산 운용 대표가 '주식 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에 나온 조엘 그린블란트의 마법 공식을 백테스트 한 결과가 흥미롭다.

 

https://www.youtube.com/watch?v=78IpEPrfApc

 

 

'주식 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이 출간되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후, 미국에서는 마법공식의 수익성이 사라졌다(!!).

물론, 한국에서는 아직 먹히긴 하지만, 책에 나온 것보다 한참 낮은 수익율을 보인다.

모든 전략은 유명해지고, 똑같이 따라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지면, '트레이더 효과' 때문에 전략의 수익율이 사라진다고 하는 데, 마법 공식도 이것을 피해가지 못한 듯 하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0858136

 

현명한 투자자 | 벤저민 그레이엄 - 교보문고

현명한 투자자 |

product.kyobobook.co.kr

 

워렌 버핏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은 '현명한 투자자'  제 8장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떤 이론이 과거 통계와 그럴듯하게 맞아떨어지거나 장기간 좋은 성과를 내면, 추종자가 증가하면서 주목받게 된다. 그러나, 추종자가 증가할수록, 이론의 신뢰도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 중략 ...)
주식시장에서 인기 높은 이론은 시장 참여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결국 수익 기회가 사라지게 된다.
(... 중략 ...)
수많은 사람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는 투자 기법은 그 효과가 오래 가지 않는다. 

 

그 예로, 1930년대 다우 이론과 1950년대 포뮬라 투자 기법이 인기를 끈 이후 수익성을 상실한 사례를 든다.

물론, 그렇게 말한 벤저민 그레이엄 본인이 제안한 NCAV 전략은 90년간 복리 18%를 올리며 살아남았다.

즉, 유명한 전략이 완전히 사망해서 회복하지 못한 사례도 있고, (일시적으로 부진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생존한 사례도 있다.

 

'월가의 퀀트 투자 바이블'에는 모든 전략은 (5년 가량의 길게 지속될 수 있는) 부진한 시기를 견뎌내어야만 장기적으로 기대수익율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득력 있게 말하지만, 해당 전략이 유명해진 이후에도 살아남아 효력을 유지하고 있는 지 여부는 미리 알 수 없다는 게 참 어려운 부분이다.

 

출판된 지 시간이 꽤 지난 책에 나온 전략을 쓰려면, 백테스트를 통해서 전략이 여전히 유효한 지 직접 확인한 후에 운용해야 할 것 같다.

 

'투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측을 중단해야 하는 이유??  (0) 2023.11.22
무료 10년 재무 데이터  (2) 2023.11.20
퀀트 투자에 대한 오해 3.  (0) 2023.11.17
퀀트 투자에 대한 오해 2.  (0) 2023.11.17
퀀트 투자에 대한 오해 1.  (0) 2023.11.17